kangsecu's B1og

국민대학교 정보보안암호수학과 science대탐험 본문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 자료

국민대학교 정보보안암호수학과 science대탐험

Kangsecu 2017. 8. 1. 15:30

7월 말에 국민대학교에서 진행하는 'science 대탐험 ' 프로그램에서 정보 보안 암호 수학과 수업을 들었다. 원래 보안과 관련된 행사, 프로그램은 꼭 찾아서 하는 편이라 이번 프로그램도 매우 관심을 가지고 지원했다. 이번엔 자기소개서와 공부해온 계기, 공부해온 것들 등의 여러 내용을 함께 기입해서 지원하는 것이었고, 운이 좋게도 붙은 것 같다. 그래서 국민대학교 과학관 310호에서 실제 정보 보안 암호 수학과 교수님들에게 수업을 들었다. 물론 실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처럼 심층적이고 전문적이진 않았겠지만 그래도 암호 관련 강의에서 수학이 많이 나와서 힘들었다. 첫날엔 간단한 자기소개와 질문들을 받고 바로 국민대학교 '김동찬' 교수 님께서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RSA , SHA , LEA , diffie-hellman 알고리즘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강의를 해주셨다. 두 번째 날에는 디지털 포렌식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다. 평소 임베디드에 관한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포렌식 강의에서 jtag을 이용한 모바일 디지털 메모리 포렌식을 강의해주셔서 매우 감명 깊게 보았다. 시간이 없어서 실습은 하지 못했지만 이론수업 및 과정을 눈으로만 보아도 매우 재미가 있었다. 그리고 그 내용을 기억해뒀다가 나중에 실제로 실습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마지막 날에는 각 교수님들이 정보 보안 쪽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정보 보안 암호 수학과의 연혁, 커리큘럼 등의 대한 학과 설명을 해주시고 수료증을 수료하고 모든 일정이 끝났다.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번 프로그램이 저번의 중앙대학교 파이썬 심화과정에 이어서 두 번째 참가한 프로그램이다. 다음에도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면 꼭 참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