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secu's B1og

[Wargame.kr] WTF_code 문제풀이 본문

Web Hacking/wargame.kr

[Wargame.kr] WTF_code 문제풀이

Kangsecu 2017. 4. 29. 14:02

이번 시간에는 [Wargame.kr]에 WTF_code 라는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역시 매우 흥미로웠던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점수는 450p입니다 . 그럼 풀이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문제에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이건 좀 미개한 코드이다. 넌 이 코드를 읽을 수 있는가? 라고 물어봅니다.



그래서 우선은 start를 눌렀습니다. start를 누르니 이게 진짜 소스코드라고 ? 아무것도 안보인다고 라고 하네요.



문제에서 제시하는 소스코드인 "source_code.ws" 를 다운받았습니다. 그리고 열었더니 이상하게도 아무 코드도 적혀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 이건 hex로 해결하는 문제인가?" 라고 생각하며 get editor를 통해 소스코드를 실행했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역시 아무런 정보도 있지않았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하다가 .ws 확장자를 구글에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ws 확장자가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종인 "화이트 스페이스" 라는 언어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언어가 있다는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자 이제 문제를 풀어볼 시간입니다. 그래서 이 코드를 어떻게 분석하지 라고 생각하며 구글을 찾고있던중..

아래 사진 에 있는 ws2js 라는 고마운 화이트스페이스 디코더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바로 문제에서 제시된 코드를 복사해서 디코딩을 해본 결과 바로 flag를 주어줍니다.





이번 문제는 완전히 처음보는 언어인 "화이트 스페이스"를 아는가 ? 에 대한 문제 였던것 같습니다. 문제를 풀며 느끼는 점인데 Wargame.kr의 문제들은 매우 센스있는 문제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WTF_code의 문제풀이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