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secu's B1og

[네퓨즈- 리눅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본문

포트폴리오/동아리 활동

[네퓨즈- 리눅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Kangsecu 2017. 4. 29. 00:52

이번 시간에는 리눅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을 할때 visual studio, x-code,atom 등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리눅스는 애초에 익숙하지 않다보니 리눅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역시 잘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리눅스의 vi,gcc등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준비해 봤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시작은 리눅스를 켜주고,


이렇게 vim(vi) 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그럼 이러한 화면이 나올 것 입니다 .



이 화면은 우리가 앞으로 리눅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게 될 vim이라는 편집기 입니다.

i를 눌러주시면 입력이나 수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 이곳에서 원하시는 코드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Hello Linux라는 문장을 출력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코드를 입력한 후에는 ESC + : (세미콜론) 을 입력후 wq (원하는 파일명).c 로 저장을 해주시면 성공적으로 저장이 됩니다.

ex)ESC + : 입력후 wq kangsecu.c >> kangsecu.c라는 파일이 저장된 것 입니다.

저는 이 코드를 이렇게 hl.c 라는 이름으로 저장하였습니다. 이후 ls 명령어로 살펴보면 앞서 저장한 hl.c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또한 cat명령어로 cat hl.c 라고 입력하여 hl.c에 저장된 내용을 확인 해보니 매우 성공적으로 코드가 저장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작성한 소스코드를 컴파일을 해볼 차례입니다.

리눅스에서 컴파일을 처리하는 명령어는 gcc이며

앞서 작성한 hl.c라는 파일을 컴파일 하기 위해서는

gcc -o 실행파일이름 소스코드이름 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만든 소스코드인 hl.c를 kangsecu라는 이름의 실행파일로 컴파일을 한다고 하면

ex) gc -o kangsecu hl.c 라고 입력해주시면 되는 것 입니다.



저는 hello라는 이름으로 실행파일을 저장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ls를 통해 확인하면 hello 라는 실행파일이 생성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실행파일을 실행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행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은

./ 실행파일명 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만든 hello를 에로 들자면

ex) 아래 사진처럼 ./hello 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Hello Linux 라고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엔 이렇게 리눅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배워봤습니다.

비록 익숙하지 않은 리눅스 이지만, 자주 사용하다보면 무엇보다 편한것 또한 리눅스 입니다. 이 글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서 이상 강의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