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secu's B1og

c언어-반복문 while 본문

Programming/c언어

c언어-반복문 while

Kangsecu 2017. 2. 2. 00:03

[c언어- 반복문 while ]

이번 시간에는 반복문 while 문에 대하여 공부를 할 것이다. 우선 반복문 이란 말그대로 어떠한 명령을 반복적으로 실행 시키기 위해서 있는 것 이다.

예를 들어 hello world 를 10 번 을 출력 하고 싶을때 printf("hello world")로 10 번을 타이핑 하는 것 보다 pritnf("hello world")를 10번 타이핑을 해달라는

반복 명령을 내리는 것 이다. 그럼 직접 10 번을 타이핑 하지 않아도 원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 이처럼 반복문은 c언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언어에서 매우 많이 활용된다. 반복문은 while 문 , for문 , while do 문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그중에서 while 문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while문 사용방법


while문의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while문의 기본 문법은 아래 사진과 같다.


이처럼 while문은 매우 간단하다. 소괄호 안에는 조건식을 넣고 중괄호 에는 반복구조를 넣으면 된다.

말로는 이해가 힘들 것 이다 직접 해보자.

이제는 while문을 활용하여 hello world를 5회 출력해보겠다.



이렇게 해주면 끝이다. 이제 사진속 코드에 대하여 상세 설명을 하겠다.

위에 주석에 적었듯이 위에 코드는 hello world 를 5번출력 하는 코드이다. 이는 while문을 통해 가능하다.



1.우선 변수를 선언 하였다. < int a=0; >

2.while문을 선언후 ()에 조건문을 넣은 것 이다.< while(a<5) >

ps. 조건문을 통해 while문의 반복횟수를 설정 가능하다.

3.while문을 통해 반복시킬 코드를 while{ } 안에 타이핑 한다.

while(a<5){

이곳

}

4. 반복문 을 통해 실행 시킬 코드 < printf() > 를 타이핑 한다.

5. 후위 연산식(++)을 이용하여 변수 a에 저장된 값 0 을 1 올린다.

그러다 보면 어느세 4가 되있을 것이고 그럼 while문의 조건(a<5)에 만족하므로 반복문이 종료 될 것이다.

이렇게 하면 0일때 1회 1 일때 2회 2일때 3회 —4 일때 5 회

총 5회가 실행 되므로 반복문 안에 있던 코드 printf("hello world")가 5 번 출력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상이다 다음시간에는 반복문 for문에 대하여 알아 볼 것이다. 


'Programming >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 - 조건문 정리  (1) 2017.12.18
c언어- 반복문 for  (0) 2017.02.26
c언어- printf문 과 서식문자  (0) 2017.01.24
c언어-scanf 와 이스케이프 시퀀스  (0) 2017.01.24
c언어- 여러가지 연산자 와 주석  (0) 2017.01.23